학과소식 DONGEUI INSTITUTE OF TECHNOLOGY

언론으로 보는 컴퓨터소프트웨어과

학과소식언론으로 보는 컴퓨터소프트웨어과

[언론보도] 동의과학대 컴퓨터정보과, '제5회 K-해커톤'대회에서 우수상 수상

2017-11-14 00:00 513

동의과학대학교(총장 김영도)는 본 대학 컴퓨터정보과(학과장 백건효) 학생들이 지난 3일 서울드래곤시티 한라 3홀에서 열린 '제5회 대학생 디지털 솔루션 챌린지(K-해커톤)' 결선에 진출해 우수상인 한국컴퓨터정보학회장상을 수상했다고 지난 13일 밝혔다.

미래창조과학부 주최, (사)앱센터 주관하는 제5회 대학생 디지털 솔루션 챌린지(K-해커톤)의 최종 결선에서 동의과학대 컴퓨터정보과 2학년 박양수(26), 양지영(22), 양준서(20), 김령오(22), 길용민(20)으로 구성된 DIT앱스 팀이 '스마트 라이딩 헬멧'을 출품하여 전국 각지에서 진출한 19개 팀들과의 치열한 경합을 펼친 끝에 우수상을 거머쥐었다.

DIT앱스가 선보인 스마트 라이딩 헬멧은 헬멧에 모션인식이 가능한 센서를 부착하여 착용자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인식하여 사고 등 위험상황을 조기에 감지하고 대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또한, 도로 주행에 따른 착용자의 행동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라이딩 헬멧 자체의 알고리즘을 스스로 보완해, 안정성 및 정교함을 점진적으로 높여나가는 점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DIT앱스팀의 지도교수인 김종현 컴퓨터정보과 교수는 "이번 수상은 컴퓨터정보과 창업동아리 학생들이 DIT모바일앱센터의 지원을 통해 약 3개월간 밤을 지새우며 작품을 개발, 준비하여 이룬 값진 성과"라며, "향후로도 창의적 공학설계 수업 및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미래형 융복합형 인재 양성에 더욱 힘쓰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해커톤'은 '해킹(hacking)'과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마라톤처럼 일정 시간과 장소에서 프로그램을 해킹하거나 개발하는 행사를 의미한다. 미래창조과학부와 (사)앱센터는 컴퓨터 응용프로그램(애플리케이션) 개발자를 발굴하고 양성하기 위해 지난 2013년부터 K-해커톤 대회를 개최해오고 있으며, 신진 프로그램 개발자의 성장발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 뉴스 기사 바로 보기 ]

1. 부산일보  
(바로보기)
    동의과학대 컴퓨터정보과, '제5회 K-해커톤'대회에서 우수상 수상
  2017년 11월 14일
    동의과학대학교(총장 김영도)는 본 대학 컴퓨터정보과(학과장 백건효) 학생들이 지난 3일 서울드래곤시티 한라 3홀에서 열린 '제5회 대학생 디지털 솔루션 챌린지(K-해커톤)' 결선에 진출해

    우수상인 한국컴퓨터정보학회장상을 수상했다고 지난 13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