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의과학대학교(총장 김영도)는 지난 15일 한국산업인력공단(이사장 박영범)이 발표한 '2017년 시행 과정평가형 자격 종목별 교육ㆍ훈련과정 지정 공고'에서 부산 지역 전문대학으로는 유일하게 선정됐다고 밝혔다.15일 발표된 지정공고에 따르면 동의과학대는 이듬해인 2017학년도부터 과정평가형을 통해 컴퓨터정보과에서는 정보처리산업기사, 기계계열에서는 기계설계산업기사, 미용계열에서는 헤어미용분야 미용사 과정평가형 자격증 과정 등 모두 6개 과정을 운영하게 된다.과정평가형 자격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지정한 교육기관에서 국가직무능력표준(NCS)를 기반으로 한 일정 요건의 교육 및 훈련을 이수한 후, 내ㆍ외부 평가를 거쳐 일정 합격기준을 충족하는 교육생에게 국가기술자격을 부여하는 교육 제도이다.특히,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은 기존의 검정형 자격제도가 무엇을 알고 있는지를 판단해 자격을 부여했던 것과 달리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집중적으로 평가하는 방식으로, 현장과 교육의 괴리를 크게 좁히고 현장 실무 능력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동의과학대 김영도 총장은 "현재 우리나라의 검정형 자격제도는 교육과 자격제도가 산업현장과 불일치되어 일과 교육이 별개로 이루어지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며, "허나, 과정평가형 자격제도는 산업현장의 직무(NCS)를 중심으로 교육과 자격이 유기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서 향후 대학 전체 학과로 과정평가형 자격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동의과학대는 지난 2015학년도 2학기부터 기계계열 기계설계산업기사를 시작으로 현재 4개의 과정평가형 자격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직무수행 역량 강화를 통한 취업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뉴스 기사 바로 보기 ]
1. 부산일보 (바로보기)
동의과학대, 과정평가형 자격 교육기관 선정 2016년 12월 22일
동의과학대학교(총장 김영도)는 지난 15일 한국산업인력공단(이사장 박영범)이 발표한 '2017년 시행 과정평가형 자격 종목별 교육ㆍ훈련과정 지정 공고'에서 부산 지역 전문대학으로는
유일하게 선정됐다고 밝혔다.
2. 머니투데이 (바로보기)
동의과학대, 과정평가형 자격 교육기관 선정 2016년 12월 22일
동의과학대학교는 최근 한국산업인력공단이 발표한 2017년 시행 과정평가형 자격 종목별 교육·훈련과정 지정 공고에서 부산 지역 전문대학으로는 유일하게 선정됐다고 20일 밝혔다.